경기문화재단 연감(2014)
2015.12.22
작성자 : 박혜정
조회수 : 1203
일러두기
2014 경기문화재단 연감은 4/4분기 실적보고서를 기초로 2014. 12. 3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만, 일반현황의 경영성과와 사업성과는 경영평가의 실적보고서를 기초로 하여 2015. 1. 3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만, 일반현황의 경영성과와 사업성과는 경영평가의 실적보고서를 기초로 하여 2015. 1. 3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Ⅰ. 2014년 일반 현황
설립목적 및 설립근거 _ 6
경기문화재단 비전과 중단기전략 _ 10
2014년 경영방향 _ 11
2014년 역점 업무 및 사업 _ 12
경기문화재단 2014년 경영성과 _ 13
경기문화재단 2014년 사업성과 _ 15
Ⅱ. 주요사업 추진실적
❙사무처(문예진흥사업)❙
비전 및 경영전략 _ 20
사무처 주요 사업실적 1 _ 23
1. 전문예술인(단체)를 위한 문예지원
사업 강화 _ 23
2. 경기도 문예진흥계획 수립 및
대외협력사업 강화 _ 23
3.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 및
문화예술 교육의 활성화 _ 23
4. 문화나눔 매개 및 문화복지 서비스
기획 실행 _ 24
5. 기초지자체 문화재단·기초자치단체와의
협력 확대 _ 24
6. 문화콘텐츠를 통한 수익사업 활성화와
문화이음 사업 적극 추진 _ 25
7. 홍보 마케팅 활성화 _ 25
사무처 주요 사업실적 2 _ 26
1. 정책개발팀 _ 26
2. 문화이음 _ 27
3. 문예지원팀 _ 29
4.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_ 31
5. 문화사업팀 _ 33
6. 문화나눔센터 _ 35
7. 문화홍보팀 _ 36
8. 경기도사이버도서관 _ 37
❙경기문화재연구원❙
비전 및 경영전략 _ 42
경기문화재연구원 주요 사업실적 1 _ 44
1. 문화유적 학술조사 및 보존 _ 44
2. 경기전통문화 연구 및 보존 ‧ 전승 _ 44
3. 경기문화 진흥 _ 45
4. 북한산성 복원․정비 및 역사적 가치 발굴 _ 46
경기문화재연구원 주요 사업실적 2 _ 47
1. 조사연구팀 _ 47
2. 경기학연구팀 _ 48
❙경기도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52
경기도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54
1. 경기도박물관 _ 54
2. 관람객 목표 400,000명 _ 56
3.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 _ 57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_ 58
5. 기타 _ 58
❙백남준아트센터❙
비전 및 경영전략 _ 62
백남준아트센터 주요 사업실적 _ 64
1. 백남준아트센터 _ 64
2. 관람객 목표 230,000명 _ 65
3. 백남준전 및 기획전시, 공동전시 _ 66
4. 주요 교육 프로그램 _ 67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70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73
1. 경기도어린이박물관 _ 73
2. 관람객 목표 600,000명 _ 74
3. 전시 운영 _ 75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 행사 _ 76
5. 홍보 _ 77
6. 국·내외 교류 _ 77
❙경기도미술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80
경기도미술관 주요 사업실적 _ 82
1. 경기도미술관 _ 82
2. 관람객 목표 250,000명 _ 83
3. 14년 경기도미술관 기획전 _ 84
4.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_ 85
5. 소장품 수집 및 관리 _ 86
6. 관람객 서비스 _ 86
7. 대외 협력 사업 _ 87
❙경기창작센터❙
비전 및 경영전략 _ 90
경기창작센터 주요 사업실적 _ 92
1. 경기창작센터 _ 92
2. 입주작가 인원 _ 93
3. 오픈스튜디오 및 전시운영 _ 93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운영 _ 95
5. 기타 _ 95
❙실학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98
실학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100
1. 실학박물관 _ 100
2. 관람객 목표 205,000명 _ 101
3. 상설전시 및 기획전시 _ 101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_ 102
5. 기타 _ 103
❙전곡선사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106
전곡선사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108
1. 전곡선사박물관 _ 108
2. 관람객 목표 210,000명 _ 109
3.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 _ 110
4. 교육프로그램 운영실적 _ 111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비전 및 경영전략 _ 114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주요 사업실적 _ 116
1. 남한산성문화 관광사업단 _ 116
2. 남한산성 문화재 복원·정비 _ 117
3. 남한산성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_ 117
4. 관람객 목표 100,000명 _ 118
Ⅲ. 부록 _ 121
설립목적 및 설립근거 _ 6
경기문화재단 비전과 중단기전략 _ 10
2014년 경영방향 _ 11
2014년 역점 업무 및 사업 _ 12
경기문화재단 2014년 경영성과 _ 13
경기문화재단 2014년 사업성과 _ 15
Ⅱ. 주요사업 추진실적
❙사무처(문예진흥사업)❙
비전 및 경영전략 _ 20
사무처 주요 사업실적 1 _ 23
1. 전문예술인(단체)를 위한 문예지원
사업 강화 _ 23
2. 경기도 문예진흥계획 수립 및
대외협력사업 강화 _ 23
3.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 및
문화예술 교육의 활성화 _ 23
4. 문화나눔 매개 및 문화복지 서비스
기획 실행 _ 24
5. 기초지자체 문화재단·기초자치단체와의
협력 확대 _ 24
6. 문화콘텐츠를 통한 수익사업 활성화와
문화이음 사업 적극 추진 _ 25
7. 홍보 마케팅 활성화 _ 25
사무처 주요 사업실적 2 _ 26
1. 정책개발팀 _ 26
2. 문화이음 _ 27
3. 문예지원팀 _ 29
4.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_ 31
5. 문화사업팀 _ 33
6. 문화나눔센터 _ 35
7. 문화홍보팀 _ 36
8. 경기도사이버도서관 _ 37
❙경기문화재연구원❙
비전 및 경영전략 _ 42
경기문화재연구원 주요 사업실적 1 _ 44
1. 문화유적 학술조사 및 보존 _ 44
2. 경기전통문화 연구 및 보존 ‧ 전승 _ 44
3. 경기문화 진흥 _ 45
4. 북한산성 복원․정비 및 역사적 가치 발굴 _ 46
경기문화재연구원 주요 사업실적 2 _ 47
1. 조사연구팀 _ 47
2. 경기학연구팀 _ 48
❙경기도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52
경기도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54
1. 경기도박물관 _ 54
2. 관람객 목표 400,000명 _ 56
3.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 _ 57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_ 58
5. 기타 _ 58
❙백남준아트센터❙
비전 및 경영전략 _ 62
백남준아트센터 주요 사업실적 _ 64
1. 백남준아트센터 _ 64
2. 관람객 목표 230,000명 _ 65
3. 백남준전 및 기획전시, 공동전시 _ 66
4. 주요 교육 프로그램 _ 67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70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73
1. 경기도어린이박물관 _ 73
2. 관람객 목표 600,000명 _ 74
3. 전시 운영 _ 75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 행사 _ 76
5. 홍보 _ 77
6. 국·내외 교류 _ 77
❙경기도미술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80
경기도미술관 주요 사업실적 _ 82
1. 경기도미술관 _ 82
2. 관람객 목표 250,000명 _ 83
3. 14년 경기도미술관 기획전 _ 84
4.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_ 85
5. 소장품 수집 및 관리 _ 86
6. 관람객 서비스 _ 86
7. 대외 협력 사업 _ 87
❙경기창작센터❙
비전 및 경영전략 _ 90
경기창작센터 주요 사업실적 _ 92
1. 경기창작센터 _ 92
2. 입주작가 인원 _ 93
3. 오픈스튜디오 및 전시운영 _ 93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운영 _ 95
5. 기타 _ 95
❙실학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98
실학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100
1. 실학박물관 _ 100
2. 관람객 목표 205,000명 _ 101
3. 상설전시 및 기획전시 _ 101
4. 교육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_ 102
5. 기타 _ 103
❙전곡선사박물관❙
비전 및 경영전략 _ 106
전곡선사박물관 주요 사업실적 _ 108
1. 전곡선사박물관 _ 108
2. 관람객 목표 210,000명 _ 109
3. 상설전시 및 특별전시 _ 110
4. 교육프로그램 운영실적 _ 111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비전 및 경영전략 _ 114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주요 사업실적 _ 116
1. 남한산성문화 관광사업단 _ 116
2. 남한산성 문화재 복원·정비 _ 117
3. 남한산성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_ 117
4. 관람객 목표 100,000명 _ 118
Ⅲ. 부록 _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