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일상이 하나되는 삶을 응원합니다.

경기문화재단은 누구나 평등하게 누리는 문화생활을 위해 2011년부터 문화나눔 사업을 시작하고, 경기문화나눔센터를 통해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예술인의 복지 증진을 위해 광역 문화재단 최초로 예술인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경기도형 예술인 자립 지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의 예술의 가치, 그 자체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예술인의 자유로운 창작활동과 안정적인 삶을 응원합니다. 경기예술인의 권익 보호와 자립을 위해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함께 하겠습니다.

  • 통합문화이용권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사업은 소외계층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고자 추진되는 문화 복지사업입니다.

  • 예술인 자립지원

    경기도 예술인 자립 지원은 경기도 예술인의 복지 증진의 일환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술 활동 지원체계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희망하는 경기도 청년예술인을 위한 청년예술인 자립준비금 지원, 활동기반의 안정을 위한 창작공간 임차료 지원, 자치적 예술 활동과 창작 모색을 위한 예술협동조합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예술인 상담

    문화예술 분야의 계약, 저작권, 법률, 노무 등의 피해를 입은 경기도 예술인의 상담과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술복지법'에 따른 직업 예술인임을 확인하는 예술인 활동증명 등록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예술인 네트워크

    예술인들의 자립을 위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술인 네트워크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예술인에게 필요한 예술활동 기반의 창업 및 비즈니스모델 설계에 대한 교육, 다양하고 소소한 예술경험을 공유·확장하는 아카데미, ‘당사자’로서 직접 청년예술인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경기청년관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기문화나눔센터

경기문화나눔센터는 문화를 매개로 경기도민 모두가 삶의 여유를 누리고 찾길 바라며, 더불어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환경적 여건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기예술인지원센터

경기예술인지원센터는 예술인의 권익보호와 공정한 예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예술인 상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분야의 불공정행위 상담, 법률상담, 예술활동증명 지원, 심리상담, 예술인고용보험 상담 등을 통해 예술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지속적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