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바로크 백남준》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바로크 백남준》
Baroque Nam June Paik
백남준, 〈시스틴 성당〉, 1993, 베니스비엔날레 촬영기록 스틸 이미지, 백남준아트센터 이정성 아카이브 컬렉션.
■ 전시개요
◦ 전 시 명 : 《바로크 백남준》 Baroque Nam June Paik
◦ 전시기간 : 2022. 7. 20. ~ 2023. 1. 24.
◦ 전시장소 : 백남준아트센터 제2전시실
◦ 참여작가 : 백남준
◦ 기 획 : 이수영 (백남준아트센터 학예연구사)
◦ 주최및주관 :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문화재단
■ 전시소개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2022년 7월 20일부터 2023년 1월 24일까지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바로크 백남준 Baroque Nam June Paik》을 개최한다. 《바로크 백남준》은 스크린에 국한되지 않고 공간과 환경으로 확장되는 백남준의 대형 미디어 작업들을 통해 백남준의 예술적 도전이 지니는 한계 없는 즐거움을 보여주는 전시이다. 여기서 “바로크”란 미술관의 맥락에서 다 아우를 수 없는 종합예술(Gesamtkunstwerk) 즉 건축, 회화, 조각, 음악, 춤 등 모든 예술매체의 이상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여기서는 실재하는 것과 실재하지 않는 것, 연극과 삶, 환상과 현실이 하나로 통일되어 인간의 삶에 동등하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전시에는 레이저를 사용한 백남준의 대표작인 〈삼원소〉(2000)를 비롯하여, 〈촛불 하나〉(1989, MMK 프랑크푸르트 현대미술관 소장), 백남준이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설치했던 대규모 프로젝션 작품인 〈시스틴 성당〉(1993, 울산시립미술관 소장), 비디오 프로젝션과 레이저를 혼합하여 독일 교회에서 선보였던 〈바로크 레이저〉(1994)를 새롭게 해석하는 오마주 설치 등이 전시된다. 《바로크 백남준》은 오늘날 디지털 기술이 가상적이고 납작한 화면을 통해서 보여주는 몰입 이미지가 아니라,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뛰어넘는 감성적이고도 거친 화면을 통해 새로운 감각과 감동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 관람안내
◦ 관람요금: 무료
◦ 관람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 ※ 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입니다.
◦ 휴 관 일: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